[]나이키의 미래를 위한 지속가능한 변화 2025

2021-09-10


나이키는 최근 지속가능성 노력과 미래를 위한 목표를 강조한 새로운 홈페이지를 열었다. 이들은 탄소 발자국을 줄이기 위해 과학적 연구를 바탕으로 한 여러 목표를 설정했으며, 목표들에는 대량 생산 제품의 소재를 저탄소 소재로 대체하는 것, 생산 방법 및 에너지 소싱을 위한 더 나은 대안을 찾기 위해 독립 공장 및 자재 공급업체와 협력하는 것, 포장을 줄이고 배송 배출을 줄이는 것, '나이키 리퍼비시드(Nike Refurbished)와 같은 재활용 프로그램을 론칭하는 것 등의 이전에 달성하지 못했던 부분을 포함한다.




"

우리는 우리의 성공을 확장하고 다음 장벽을 깨기 위한 방법을 찾고 있습니다.

우리는 과학에 기반을 둔 큰 목표들을 세웠습니다.

우리는 우리 모두와 이 아름다운 지구가 번성할 수 있는 미래를 만들 수 있다고 낙관합니다.

"



처음엔 폐 플라스틱으로 만든 운동화와 수영복이었고 이후에는 플러스 사이즈의 마네킹을 플래그십 스토어에 세우는 일이었다. 그리고 이제는 재생 가능한 에너지원만 사용하겠다는 공약이 되었다. 나이키는 탄소 배출량을 줄이고 환경에 미치는 영향이 최소화되는 '오래가는' 제품을 만들기 위해 지속가능성 목표를 다시 한번 내세우고 있다.


나이키가 가진 DNA 중 하나인 '혁신'을 이용하여 이들은 이 기후 변화에 대응하는 우리의 움직임을 마라톤 경주에 비유하면서 그들이 어떤 제품을 어떻게 만들고 이를 선수들(기후변화에 대응하는 마라톤에서의 선수는 우리 모두를 의미한다)에게 어떻게 전달하며 새롭게 되돌리는지, 어떻게 확장 시킬 것인지에 대해 끊임없이 고민한다.



MATERIAL & DESIGN


최근 조던, 컨버스를 포함한 나이키 제품의 78%가 재생 소재를 포함하고 있으며 그 수치를 늘려나가고 있다. 재생 소재를 적용하는 것이 나이키의 탄소 발자국을 70% 정도 감소시킬 수 있는 가장 큰 기회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그들은 그들의 메인 아이템들에 스타일, 성능 변화 없이 저탄소 대안 소재를 적용할 수 있도록 연구하고 있다. 한 예시로, 실제 나이키의 주요 소재(폴리에스터, 면, 고무, 가죽)의 50%에 저탄소 소재가 적용되면 2025년까지 50만 톤의 온실가스(GHG) 배출을 줄일 수 있다.


- Recycled Polyester


나이키는 매년 매립지와 수로의 약 10억 개의 플라스틱 병을 전환하여 재생 폴리에스터를 생산한다. 이 재생 폴리에스터는 대표적으로 '나이키 템포 러닝 쇼츠(Nike Tempo Short)'와 '글로벌 풋볼 키트(Global Football Kits)'에서 사용된다. 현재 나이키는 '에어 줌 슈퍼랩 2 넥스트 네이처(Nike Air Zoom Superrep 2 Next Nature)'와 '빅토리 G 라이트(Nike Victory G Lite)'와 같은 모델에 재생 폴리가 어떻게 적용될지 고민하고 있다.





-Nike Crater Foam


나이키의 새 모델 스페이스 히피(Space Hippie)는 약 10%의 '나이키 그라인드 러버(Nike Grind Rubber)와 일반 폼을 혼합한 미드솔 '크레이터 폼(Crater Foam)'을 선보이며 나이키 소재의 새로운 한계를 정립했다. 현재 나이키는 바이오 소재를 연구하고 있으며 그들의 또 다른 소재 중 하나인 플라이니트(Flyknit)의 재활용을 위해 3D 프린팅, 디지털 샘플링, 패턴 효율성 향상 등을 통해 생산 전반에 걸쳐 이후 버려질 쓰레기까지 설계한다.



"

우리는 '코스믹 유니티(Cosmic Unity)'와 같은 제품들이나 라이프스타일 라인,

새 '나이키 크레이터 임팩트(Nike Crater Impact)'와 같은 모델들로 

혁신적인 소재들의 가능성을 탐구하고 있습니다.

"



SUPPLY CHAIN


나이키는 생산 방법 및 에너지 소싱을 위한 더 나은 대안을 찾기 위해 독립된 공장 및 자재 공급업체와 협업하여 공급 체인 전반에 걸친 기후 변화를 다루고 있다. 그들의 접근법은 전 세계의 사람들, 환경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되기 위해 제품의 생애 주기 전반(탄소 및 에너지, 폐기물, 화학 반응, 물)을 모두 고려한다.


또한 비즈니스적인 성장에도 불구하고 나이키는 2020년의 탄소 배출 수준을 유지하거나 감소시킬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그들은 ' 당분간은 어려움이 있겠지만 배출을 속도를 감소하지 않으면 5년간 배출량이 약 30% 증가할 것이다.'라고 말하며 이 목표를 지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실제로 지난 10년간 나이키는 공급 체인과 협력하여 전 세계 50개의 보일러를 제거, 최적화, 또는 분산시켰고 이 작은 변화가 큰 영향이 되어 신발 한 켤레를 생산하는 데 드는 에너지의 10%를 감소시켰다.


또한 나이키는 그들의 가장 위대한 발명품 중 하나로 '나이키 에어(Nike Air)'를 꼽으며 이것이 자신들의 혁신 중 가장 지속가능한 부분이라고 말한다. 실제로 나이키 에어 제조 과정의 폐기물 중 90% 이상을 재사용 할 수 있으며 종종 버려진 에어를 새 에어로 만들기도 한다. 이를 통해 모든 나이키 에어의 밑창은 최소 50% 이상 재생 소재로 제작된다.


이들은 작은 변화로 큰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FY20 동안 미세하게, 혹은 센티미터 단위의 작은 조정으로 350만 Kg 이상의 폐기물이 생기는 것을 방지했다. 이 혁신은 나이키의 공급 체인인 매립지의 쓰레기 전환율 100%를 달성할 수 있게 하며 제품 생산 공정에서 나오는 자투리 소재의 최소 80%를 나이키 제품 혹은 다른 제품으로 재생할 수 있는 방법이 된다.





"

A truth of waste: trash is treasure.

폐기물의 진실, 쓰레기는 보물이다.

"



OPERATIONS AND RETAIL


나이키 북미 캠퍼스는 태양광 패널로 전기를 사용하고 있으며 그 주변 지역에도 전기를 공급하고 있다. 2025년까지 나이키는 100% 재생 가능한 전기와 전기 운송수단으로의 전환을 통해 그들의 시설에서 배출되는 온실가스 양을 70% 감축하는 것이 계획이다.





리테일 부분에 있어서 나이키는 2025년까지 현재 보다 10배 더 많은 중고 혹은 불량 제품을 기증하거나 수리, 재활용하는 목표를 정했고 이를 위해 소비자들이 나이키 매장에 쉽게 상품을 가져올 수 있도록 했다. 나이키는 현재 유럽과 미국 전역의 스토어에서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는 *'리유즈-어-슈(Reuse-A-Shoe)' 프로그램을 중국으로 확장하면서 영업에 활력을 불어 넣고 있으며 북미의 일부 매장에서 **'나이키 리버비시드(Nike Refurbished)'를 론칭했다. 이 이외에도 업사이클링 워크숍을 열고 제품을 오래 사용할 수 있도록 상품 케어와 관리 등의 관련 영상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다. 


*리유즈-어-슈(Reuse-A-Shoe) : 생명이 다 한 신발을 재활용하여 육상 트랙, 잔디 밭 등을 만들거나 새로운 상품으로 만드는 프로젝트

**'나이키 리버비시드(Nike Refurbished) : 반품되거나 생산 과정에서 작은 결함이 있는 신발을 다시 새것에 가깝게 다시 케어해서 저렴하게 판매하거나 기부하는 프로젝트





또한 제품의 손상을 막기 위해 큰 부피로 포장하던 기존과 달리 부피를 줄이며 효율적인 방식으로 포장재를 변화시키고 있다. 실제로 포장재가 그들이 만들어내는 폐기물의 약 30%를 차지하기 때문에 중요한 부분이다. 나이키는 재사용이 가능한 상자들을 만들기 위해 노력했고 새로운 신발 상자 디자인은 탄소 배출을 줄일 수 있게 디자인되었다. 반품 라벨부터 비닐봉지, 신발 속에 채워지는 충전재, 박스 사이즈까지 전부 고려되었으며 기존의 플라스틱 충전재를 벗어나면서 연간 약 90,000kg의 플라스틱이 제거되었다.


나이키는 2025년까지 디자인 및 운영 효율 향상을 통해 제조, 유통, 본사, 포장 단계의 폐기물 10%를 추가로 줄이겠다는 목표를 향해 열심히 움직이고 있으며 이 속도를 높일 수 있는 방법을 찾고 있다. 나이키에게는 수백만 명의 선수들(우리 모두) 이 제품을 지속가능한 방법으로 구입, 사용, 재사용하는 것이 공동체와 지구에게 큰 승리(기후 변화에 대응하는 마라톤에서)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친환경', '지속가능성' 등의 키워드가 지속적으로 주목받고 소비자들의 공감을 얻다 보니, '지속가능성'을 진지하게 다루는 브랜드들이 생기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 때문에 주먹구구식으로 말로만 존재하는 지속가능성도 많은 편입니다.

그중에서 나이키가 다른 브랜드들보다 더 적극적으로 그리고 진지한 태도를 보이고 있습니다. 실제로 본문에서와 같이 자신들의 비전을 내세운 사이트를 만들어 기업 보고서와 미래를 위한 공약을 내세운 상태입니다. 나이키의 충성 고객들도 이러한 나이키의 행보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으니 앞으로 나이키의 행보가 더욱 기대됩니다!






참고 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