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EFN 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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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리적 패션은 사람들과 지역사회에 주는 혜택은 최대화하고 환경에 끼치는 영향은 최소화하는 의복의 기획, 디자인, 소싱, 생산, 유통을 말합니다. 여기서 윤리란 사회에 해가 되지 않는다는 것을 넘어서 빈곤을 줄이고, 지속가능한 생계수단을 창출하고, 환경문제를 최소화하는데 적극적인 역할을 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유행 변화가 급속도로 빠른 패스트 패션의 환경 및 사회문제가 지적되고 대안으로 슬로우 패션의 필요성이 부각되면서, 패션 산업이 가진 화려함에 가려진 환경과 노동문제에 주목하게 되었습니다. 

수년 전부터 한국은 물론 전 세계적으로 대기업, 사회적기업, 개인 디자이너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형태로 윤리적 패션 관련 활동이 시작되었으며 소비자들의 윤리적 소비문화가 확산되어 왔습니다.


그러나 새로운 시장 환경 속에 놓인 영세한 패션분야 사회적기업들이 외부시장 영향에 공동 대응하고, 동반성장의 기틀을 마련하는데 점차 한계점이 나타나기 시작하였습니다. 또한 패션 산업 사이클에서의 친환경성, 윤리적, 사회적 가치를 추구하는 개인 디자이너 및 사회적 기업을 포괄하여 윤리적 패션 산업의 결속력을 강화하고 협력을 도모할 필요성이 제기되었습니다.


2012년부터 한국의 윤리적 생산, 공정무역, 친환경 패션이라는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기 위해 노력해온 사회적기업이 모여 작지만 의미 있는 공동사업들을 진행해 왔고, 그 결과로 (사)한국윤리적패션네트워크(KEFN)가 설립되었습니다. 우리는 새로운 시장 도전에 맞서는 윤리적 패션의 중장기적인 생태계 전략 뿐만 아니라, 당장의 변화의 필요를 위하여 협업의 힘으로 해결해 나가고자 합니다.


윤리적패션 생태계 변화에 함께 관심 가져 주시기 바랍니다.

- 국내외 윤리적 패션 네트워크 구축

- 윤리적 패션 주체들의 역량강화를 위한 교육·컨설팅 지원

- 윤리적 패션 주체들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한 국내외 온·오프라인 판로 지원

- 홍보 및 캠페인, 출판물 발간을 통한 한국의 윤리적 패션 인식 제고

- 윤리적 패션 측정 지표 및 인증 개발

- 윤리적 패션 정보 및 최신 트렌드 제공